장기렌트와 리스, 차이 있나요?
- 등록일 2025-07-15
본문

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. 차리스를 이용하거나 장기렌트를 이용하기도 합니다.
장기렌트 리스 차이 각각 장단점이 존재하며 이러한 방식을 선택하는
경우 무엇보다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선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.
리스를 해야할지 장기렌트를 해야할 지 아직도 고민이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
되고자 장기렌트 리스 두 차이점을 정리해드려볼까 합니다.
장기렌트의 경우 기간을 설정해두고 말 그대로 장기간 차량을 렌트하는 것입니다.
반면 차리스의 경우 임대를 뜻하며 리스를 운용하는 금융사가 차량을 구매하고, 이를 차주에게 장기간 걸쳐 임대를 주게 됩니다.
리스는 1년~5년간 기간을 설정할 수 있으며 장기렌탈의 경우 2~5년 기간을 설정해둘 수 있습니다.
차를 구매하지 않고 차리스 혹은 장기렌트를 하는 경우 초기 투입금액 부담이 없고, 세금인상 보험료에 대한
부담이 없다는 장점과 차량을 5년마다 교체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많은 분들이 장기렌트 리스 차이 고민하고 계십니다.
장기렌트 리스 차이 더불어 공통적인 부분도 있습니다. 장기렌트와 리스 모두 매월 일정액을 납부하는 방식으로
진행되며 초기 투자금이 적은 대신 월 납입금액은 지불해야 합니다.
또한 사업자의 경우 절세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. 연간 1,500만원,
즉 한달 125만원까지 비용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어 큰 장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.
장기렌트 리스 차이 장기렌트의 경우 단순 차량 임대로 비용만 납부하면 되어 신용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.
번호판은 하, 허, 호 등이 붙으며 렌탈료에 보험에 대한 비용도 모두 포함되어 있어 추가적인 비용이 없습니다.
리스의 경우 리스액이 대출로 잡혀 부채비율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,
번호판은 일반차량과 동일하여 리스차량이 구분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
장기렌트는 보험료, 취등록세가 필요없지만 리스의 경우 보험료, 취등록세 납부가 필요합니다.
<장기렌트의 장점>
1. 초기비용이 들지 않는다.
2. 단순 임대로 절차가 까다롭지 않다.
3. 취등록세, 보험료 등 추가비용 발생 없다.
4. 만기시점에 인수, 반납, 재렌탈 선택 자유롭다.
5. 사고가 나더라도 면책금만 지불하면 되어 부담이 없다.
<리스의 장점>
1. 번호판이 일반차량과 동일하여 리스차량인 줄 알 수 없다.
2. 운전자가 직접 보험에 가입하므로 운전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.
3. 리스차량의 잔존가치를 뺀 차액만 나누어서 납부하므로 상대적으로 저렴하다.
4.만기시점에 인수, 반납, 재리스의 선택이 자유롭다.
<장기렌트의 단점>
1. 번호판이 하, 호, 허 등이 붙어 렌트차량이 구분된다.
2. 운전경력 인정을 받지 못하고 추후 인수시 보험료 상승이 있을 수 있다.
3. 월 납부비용이 리스보다 높을 수 있다.
<리스의 단점>
1. 리스는 금융부채로 인식되어 신용평가에 영향을 줄 수 있다.
2. 리스 주행거리는 연간 3만 km로 운행이 많은 사람의 경우 추가요금을 부담할 수 있다.
오늘은 장기렌트 리스 차이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무엇보다 본인의 조건에 맞고 유리한 케이스를
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렌탈과 리스를 한 눈에 비교하고 가장 합리적인 곳에서 계약을 하는 것이
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립니다.